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창의융합 탐구역량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 융합 탐구 역량

1. 스포츠 탐구 역량 증진

차별화된 체육심화교과 수업 운영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생리학」, 「스포츠교육학」, 「스포츠 경영·행정」 등의 체육심화 교과수업 편성 운영
구분 편성 및 이수 단위 세부내용 비고
스포츠
생리학
3년 1학기(2단위)
3년 2학기(2단위)
스포츠생리학의 개관, 건강과 체력의 스포츠생리학, 운동 수행력의 생리학, 스포츠 손상과 재활 운동 자체
교과서개발
스포츠
교육학
3년 1학기(2단위)
3년 2학기(2단위)
체육교육의 이해, 스포츠 교육학 개관,
체육과 교육과정과 평가, 체육과 교수학습 방법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성과 진로과제
자체
교과서개발
스포츠
심리학
2년 1학기(2단위)
2년 2학기(2단위)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운동학습과 수행
최상수행심리, 운동과 정신건강
자체
교과서개발
스포츠
경영·행정
1년 1학기(2단위)
1년 2학기(2단위)
스포츠 경영과 경영활동, 스포츠 경영 업무 관리, 스포츠 마케팅 전략, 스포츠 행정과 의사 결정, 스포츠 행정 조직과 제도, 스포츠와 법, 학교 체육의 운영과 조직 2009
개정교육과정

책 이미지

스포츠 R&E활성화
·체육심화교과 수업을 통해 습득한 체육스포츠 계열 지식을 바탕으로 학문적 연구 활동 실시(모둠별 연구활동)

활성화단계표

2018학년도 스포츠 R & E 현황
영역 참가학생 지도교사 연구주제
1 스포츠 심리학 배OO 외 4명 성OO 체육수업시수가 고교생의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2 스포츠 사회학 이OO 외 6명 이OO 폭력이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및 심리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 교육학 차OO 외 7명 박OO 여학생 체육활성화를 위한 체육수업편성 방안
4 스포츠 교육학 박OO 외 3명 백OO 체육교육과 대학생들의 체육 진로 선호도
5 스포츠 교육학 정OO 외 2명 류OO 우리 나라와 외국의 체육교육 차이 분석
6 스포츠 교육학 이OO 최OO 주OO 울산지역 체육특목고 학생 선수들의 체육진로선택 실태
7 스포츠 심리학 노OO 외 6명 윤OO 운동과 학업성적의 상관관계
8 스포츠 심리학 최OO 외 3명 이OO 심상훈련이 스포츠클럽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9 스포츠교육학 권OO 외 5명 정OO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에 따른 학교응집성과 학교소속감의 차이
10 특수 체육 이OO 외 4명 박OO 장애인 봉사 사전교육활동이 봉사자와 장애인에게 미치는 영향
11 운동 역학 윤OO 외 6명 정OO 영상동작분석을 통한 운동수행능력의 향상 여부

2. 학생 중심 참여 수업 활성화

교수·학습 재구성을 통한 학생활동중심수업 설계 및 운영
·스포츠인재과정 학생의 학습자 수준과 요구, 교육여건을 감안한 수업활동 재구성
구분 교수-학습활동 비고
일반교과 인문학 UCC 제작, 교과 관련 주제 연구 발표, 독서활동(토의, 토론), 능동적 글쓰기, 영어회화수업, 교과별 포트폴리오 제작, 모둠 미술 작품 완성, 교과별 프로젝트 중심 수업활동  
체육교과 교과 관련 독서활동(토의, 토론), 교과 관련 주제탐구 & 협력 발표, 모둠보고서(운동처방, 체육진로, 스포츠심리실험, 체육수업계획서 및 수업시연 등) , 능동적글쓰기(스포츠영역), 교과별 포트폴리오 제작  
·학생활동중심 수업활동 지원을 위한 스포츠 Project 교실 등 여건 조성
  • 구분 내용 비고
    교실명 스포츠 PROJECT 교실  
    비치 기자재 종합운동체력측정기, 심박수 측정기, 데스크탑 PC, 스마트패드, 자료함 등  
    활동내용 · 체육심화교과 연계 탐구활동
    · 스포츠 R & E 활동
    · 각종 동아리 활동 등
     
  • 학생들사진

3. 방과후 학교 활성화

블록타임제 방과후 수업 운영
·단위 수업 시간 연장을 통해 심화된 교과 탐구 활동 수행
·충분한 학습 시간을 확보하여 토론과 피드백 등의 교사와 학생 간 상호 작용 증진
·학생활동 집중을 통한 학생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태도 유도
  (학기중) 일반교과반, 입시체육 16:40~18:20 심화선택반 19:20~21:00
  (방학중) 일반교과반 8:30~14:40 심화선택반 14:30~18:20
연간 운영 계획
구분 운영기간 프로그램명 프로그램(운영시수) 비고
1기 (1학기) 3월~7월 일반교과반 국어, 영어, 수학, 입시체육
심화선택반 국어, 영어, 수학, 탐구
2기 (여름방학) 7월~8월 일반교과반 국어, 영어, 수학, 입시체육
심화선택반 국어, 영어, 수학, 탐구
3기 (2학기) 8월~12월 일반교과반 국어, 영어, 수학, 입시체육
심화선택반 국어, 영어, 수학, 탐구
4기 (겨울방학) 1월~2월 일반교과반 국어, 영어, 수학, 입시체육
심화선택반 국어, 영어, 수학, 탐구

4. 자기주도학습역량 증진

교과학습자율동아리 활성화
·학생 자율적인 교과학습 동아리 구성 및 운영을 통한 학생중심 학습역량 증진
·동아리 지도교사의 일지 점검 및 지도 조언 실시
  • 구분 구성 및 운영 현황 비고
    국어교과 3개 동아리 19명
    수학교과 5개 동아리 25명
    영어교과 3개 동아리 13명
    기타 사회교과 7개 동아리 36명
    외국어(독일어)교과 1개 동아리 11명
    스포츠교육학교과 1개 동아리 5명
  • 학생들 모습
    학생들 모습
스마트교실 구축을 통한 학습자 중심 학력증진
·학습자별 맞춤형 학습 제공 및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학습 환경 조성
·학생 1인 1PC(노트북 PC 또는 태블릿 PC), 무선 인 터넷 환경 조성 등
스포츠인재과정 Intra-course 학습멘토링
·학습자별 맞춤형 학습 제공 및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학습 환경 조성
·학생 1인 1PC(노트북 PC 또는 태블릿 PC), 무선 인 터넷 환경 조성 등